평양 갔던 중국 6자대표 우다웨이 "북한에 할 말 했지만 결과 알 수 없다"
북핵 6자회담 중국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특별대표(사진)는 4일 방북 후 베이징공항에 도착해 “해야 할 말은 했다”며 “결과가 어떻게 될지 지금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에 미사일 발사를 자제할 것을 요구했지만 확답을 받지 못한 것이다. 북한은 우 대표가 방북한 지난 2일 위성 발사 계획을 국제기구에 통보했다. 국제사회는 북한의 위성 발사 계획을 장거리 미사일 실험 발사로 보고 있다. 지난달 중국에 알리지 않은 채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이어 우 대표가 평양을 방문한 날 미사일 도발까지 예고하면서 중국이 대북 강경 기조로 돌아서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됐다.

우 대표는 이번 방북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뜻을 전달하고 UN 안전보장이사회가 추진하는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제재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중국 측과 북·중 간 협의 내용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우 대표의 방북 결과에 대해 “한·중 간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북한에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해선 “UN 안보리 결의를 통한 제재와 양자 차원의 제재, 국제사회의 단합된 압력조치들을 상호 추동하는 방식으로 추진해 나감으로써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변화시키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