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단 방문…"체계·종합적 안전대책 추진"

황교안 국무총리는 2일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은 철도사고 시 발생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효성 있는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수도권 철도차량정비단을 찾아 "최근 잇따른 철도운행 장애, 항공사고 등으로 교통정책 전반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철도사고 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종합적 안전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안전은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 지킨다는 생각으로 철도차량 부품과 시설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설 연휴 철도수송 대책과 관련해 "올해 설은 5일 연휴로 많은 승객이 KTX 등 철도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의 명절 준비는 안전부터 시작한다.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차량 및 신호결함, 열차지연 등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고 불편을 초래하는 각종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며 "사전교육을 철저히 해 안전 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하고, 대규모 증편운행에 따른 피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설 연휴 기간 주요 역에 비상차량을 배치해 운영하고,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철도차량 기동수리반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열차 지연정보를 승객들에게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보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