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TK 의원 뭐했나" vs 김무성 "살아 돌아오라"
김용태 "崔 발언 선거에 부정적", 윤상현 "金, 자중해야"
공관위원장 임명도 서로 못믿어 막판 진통

4·13 총선을 목전에 둔 새누리당 친박(친 박근혜)계와 비박계간 대치 전선이 더욱 날카로워졌다.

지난 주말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대구에 내려가 "대구경북(TK) 의원들이 뭐 했느냐"며 사실상 물갈이를 주장하고, 김무성 대표는 비박계 초·재선 50여명과 만찬을 하면서 "살아 돌아오라"고 하는 등 각각 세몰이 양상을 보인 게 발단이 됐다.

양 계파는 각각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며 일제히 상대 진영을 공격했다.

김 대표와 가까운 김용태 서울시당위원장은 1일 SBS라디오에서 "특정 계파에 대한 지지호소가 다른 지역에는 상당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서 "이 점 유의해서 최 의원은 말씀을 걸러서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일표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최 의원이 상당히 섭섭했던 것 같은데 새누리당 의원 중에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이 있겠느냐"면서 "김 대표나 유승민 전 원내대표도 이렇게 믿고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대통령 정무특보를 지낸 윤상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정하고 투명해야 할 공천 시기에 무엇을 할 것인지 깊이 고민하고 자중해야 한다"면서 "어떤 형태로든 의구심을 사는 처사는 단결을 해치는 패착"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친박계 의원도 "도대체 어떤 참모가 지금처럼 민감한 시기에 대규모 회동을 마련하고 대표를 오도록 하느냐"면서 "상향식 공천을 한다면서 계파 보스처럼 행동 하려면 차라리 대표 직을 내려 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아무 얘기도 하지 않겠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김 대표의 '권력자 발언'을 강력 비판했던 서 최고위원이 또다시 나설 경우 당 지도부의 분열상만 부각되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0여명이 가볍게 하는 저녁 자리인줄 알았는데 식당에 들어가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그렇지만 비박계만의 자리는 아니었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개혁 방향이 옳다', '개혁이 성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친박계가 과도하게 정치적 의미를 부여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얘기다.

그러는 사이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 위원장 선임도 공전 중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친박계가 원하는 이한구 의원을 놓고 막판 진통을 거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이 의원을 공관위원장으로 앉힌다면 반대 급부로 공관위원에 대한 추천권을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양 계파 모두 상대 측이 공관위를 통해 자기 계파에 유리하도록 심사를 끌어갈 것이라는 의구심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박민식 부산시당위원장은 KBS라디오에서 "솔직히 아직도 과거식의 공심위원장 역할을 은근히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위원장이 선출되고 공관위가 구성돼도 결정을 내릴때마다 공정성 시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상향식 공천을 도입해 공천 개입은 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공관위원장 선임을 최고위에 맡겨두지 않는 것은 말에 모순이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신영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