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노·사·정이 17년 만에 대타협을 이뤄낸 노동 관련 법안 가운데 근로기준법만 개정돼도 향후 5년 동안 15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 관련 법안들이 아직도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일자리는 무엇보다 절박한 민생"이라며 "이들 법안들이 조속히 마무리돼 우리 청년들이 일자리를 통해 꿈을 키우고,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활로를 열어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관련해 "국민 누구나 이곳에서 일자리와 복지에 관한 정보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30곳의 센터를 추가 설치하고, 내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고용과 복지의 서비스와 정보의 내용을 한층 더 내실화해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며 "각 지역의 대학 창조일자리 센터, 창조경제 혁신센터와의 협업을 강화해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데도 역점을 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이어 "중앙부처는 고용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지자체는 주민 편의를 위해 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며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국민 속에 널리 확산돼 고용과 복지 서비스의 허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뷰티 쌍두마차', 합산 매출 '10조 시대' 맞았다], [K7·SM6 둘다 '내수 5만대'…맞짱 승부], [오드아이: 반값등록금 '미생' 체험기], ["남친과 캣카페 가요"…고양이 인기에 바빠진 기업들], ['로켓배송'은 계속된다…쿠팡, 조직개편 나선 이유]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