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28일 오전 동작구 국립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28일 오전 동작구 국립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아무도 이해못하는 건강보험제도, 실시한 분이 박 전 대통령"
한상진 '이승만 국부' 발언과 대조…조부 김병로 선생 묘역도 참배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이러고 저러고 말이 많지만 그 분이 오늘날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만큼은 누구도 부인을 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수유동 국립 4·19 묘지를 참배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이 민주주의를 파괴했다는 평가도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국민건강보험 도입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의 역할도 높이 평가했다.

그는 "1977년 7월1일부터 도입된 국민건강보험 작업을 내가 해서 보고를 드리고 관철했다"며 "그 때 아무도 이해를 하려하지 않는데 오로지 그것을 실시해야만 되겠다는 결심을 하신 분이 박 전 대통령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니까 그걸로 인해서 오늘날 참 건강보험이 확대되고 세계적으로 부러움을 사는 건강보험 제도가 이룩된 것 아니냐"며 "그래서 일반 국민이 병나서, 돈 없어서 난 병원에 못간다는 문제는 해소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그런 점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이러고 저러고 말이 있고 민주주의를 파괴했다고 얘기되는 바람에, 그런 측면에서 장점도 있었던 분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국부에 대한 정의가 나라를 세운 사람을 그렇게 흔히 얘기한다"며 "나라를 세우신 측면에서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결과를 나쁘게 만들었기 때문에…"라며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그는 "초기에 자기 스스로가 건국을 하면서 만든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갔다가, 소위 3선 개헌이라든가, 부정선거로 인해 파괴를 했다"며 "결국 불미스럽게 퇴진해서 외국까지 망명생활을 해서 돌아가셨기 때문에 현실대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한상진 창준위원장이 지난 14일 같은 장소에서 이 전 대통령을 국부로 평가해야 한다는 취지로 답했다가 거센 정체성 논란에 휩싸이고 4·19 유가족에게 공개 사과까지 한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도 여겨진다.

김 위원장은 4·19혁명에 대해 "내 나이가 대학교 3학년 정도 됐을 시기에 4·19가 발생했다"며 "그 때 학생들의 엄청난 부정선거 규탄을 하기 위한 민주주의 욕구라는 것이 없었더라면 우리가 오늘날과 같은 그 날을 가져올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 와서 보니까 감회가 새로운 것같다"고 밝혔다.

그는 방명록에 "4·19 정신 받들어 더많은 민주주의 이룩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노동개혁법 등 쟁점법안 처리 방향에 대해 "아직 내용을 알지 못해 뭐라고 얘기를 할 수 없다"고 말했고, 이종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에서 제외된 것이 기강잡기라는 평가가 있다는 질문에는 "기강잡기야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얘기하는 건데, 그런 얘기는 신경쓰지 말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김 위원장은 4·19 묘지 참배 후 인근에 있는 조부이자 대한민국 초대 대법원장인 김병로 선생의 묘소를 개인적으로 찾아 각오를 다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손혜원 홍보위원장도 동행했다.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지난 14일 선대위원장직 수락 전날에도 '당에서 오라는데 할아버지에게 마지막으로 묻고 결정하겠다'고 묘소를 찾았다"며 "오늘을 결정을 마친 뒤 할아버지를 뵈러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서혜림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