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 중재안 운영위서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대안도 내놓겠다"
"與, 선거법 인질전략 포기하고 29일 선거구획정+합의법 처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8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국회선진화법 중재안과 관련, 기본적으로는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국회 운영위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하고 대안도 내놓겠다고 밝혔다.

기존의 입장에서 변화가 느껴지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 의장 중재안에 대해 "선진화법의 특색을 완전히 삭감시킨 것이고 받을 수 없는 안이다.

우리가 주장했던 것과 정반대"라고 반대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나 "우리 당도 현행 국회선진화법이 완전하다거나 완벽하다는 게 아니다.

우리한테 불리한 점도 무수히 있다"며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절차에 맞게 협의를 통해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은 국회 운영위에 회부될 국회의장의 중재안에 대해, 저희당의 기본 취지에 맞지 않는 중재안이라고 하더라도, 운영위에서 심도있는 검토를 하겠다"며 "필요하다면 대안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 제1조를 지키려면 정치적 순교행위를 각오해야 하는 당이 됐다"며 "국회의장이 중재 목적으로 발의한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을 서명하지 말도록 지시하는 정치적 패륜행위로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이어 국회의장을 제2의 헌법 1조 순교자로 만들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2의 유승민은 안된다.

정치적 ?륜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회선진화법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부의 진흙탕 싸움이 점입가경으로, 김무성 대표의 '용기있는 폭로'로 박근혜 대통령이 선진화법 개정의 실질 주역임이 재차 확인됐다"며 "원유철 원내대표가 '메이드 인 박근혜'라는 원산지 표시를 지우기 위해 나선 것은 '제얼굴에 침뱉기'"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의 헌소 제기로 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심판 공개변론이 이날 오후 열리는데 대해서도 "국회 운영 사항에 대한 논쟁을 여야 합의가 아니라 사법부에 강짜를 부려 해결하겠다는 새누리당의 무책임한 정치의 사법화 시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여당은 선진화법에 대한 테러행위를 중단하고 의회주의로 돌아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쟁점법안과 선거구 획정 연계는 20대 국회 구성을 방해하는 미래완료형 반의회적 행위"라며 "모든 쟁점법이 대부분 사실 노동법을 빼고 빼고 상당히 의견접근이 이뤄졌는데 새누리당이 '신중처리법안'인 파견법을 통과시키지 안으면 선거구 획정도 없다는 무책임한 정치 범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함께 공멸하는 무책임한 선거법 인질 독약 전략을 포기하라"며 "정국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시급한 선거구 획정과 여야가 합의한 법안 처리에 집중, 29일 본회의가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동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