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비대위, 국정파트너 역할해야"…쟁점법안 처리 압박
물러난 문재인에 "소통과 타협 노력 계속한데 감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새로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해 "민생·경제 입법을 제대로 실천하고, 국정파트너 역할을 다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당부한 뒤 "야당 일각에서 기업활력제고특별법과 북한인권법을 무력화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29일) 본회의 무산 가능성마저 제기되는데 이번 만큼은 국민 앞에 한 약속이 공수표가 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설을 앞두고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쟁점법안의 처리가 무산되면 정치권 전체가 국민 책망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며 법안 처리를 거듭 압박했다.

특히 김 대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겨냥, "다양한 경륜을 쌓았고 누구보다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온 만큼 야당 내 운동권 세력에 휘둘리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위원장이 과거 저서에서 고용 유연성을 강조했다고 소개한 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등 귀족노조의 요구에 휘둘리고 있는 더민주의 노동정책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국민 앞에 분명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 대표는 더민주 대표직에서 물러난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그간 함께 걸어가는 파트너로 갈등과 마찰이 적지 않았지만 소통과 타협의 노력을 계속한 데 감사한다"면서 "이젠 평의원이지만 여전히 야당의 대표 정치인인 만큼 국회 정상화에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이신영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