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 출범…물갈이공천·야권연대 등 과제
고강도 현역교체 예고…야권연대엔 자강론 앞세워 시기상조론
'경제민주화와 더많은 민주주의' 총선 핵심화두로 제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27일 문재인 대표로부터 전권을 넘겨받고 4·13 총선전을 진두지휘하는 새로운 선장 역할을 맡았다.

지난 14일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 위원장이 13일만에 선대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겸임해 당무의 전권을 쥔 새로운 대표로서 공식 취임하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선대위원 인선을 마무리한 데 이어 이날 비대위원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본격 행보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 위원장 입장에서 '김종인 선대위' 출범 후 당의 탈당 행렬이 주춤하고 당 지지율이 상승세로 돌아선 것은 긍정적이지만 풀어야할 숙제가 산적해 있어 앞날을 장담하긴 쉽지 않다.

추가 탈당을 막고 원심력을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지만 곧이어 진행될 공천 과정에서 각종 파열음이 터져나올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 체제 이후 처음으로 열린 윤리심판원에서 문 대표 측근인 노영민 의원과 범친노(친노무현) 중진인 신기남 의원에 대해 사실상 공천을 배제하는 중징계 결정이 나오는 등 강한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고강도 현역 물갈이의 신호탄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김 위원장은 공천룰 수정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여서 공천룰 관철의지가 매우 강한 문 대표와 마찰을 빚을 소지가 있다.

문 대표가 공천안을 만든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을 인재영입위원장에 임명한 것도 공천안 사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쇄신공천이 당 내부적으로 풀어야할 과제라면 후보단일화 등 야권 연대나 통합 문제는 김 위원장이 대외적인 정치력을 시험할 최대 숙제가 될 전망이다.

현재 야권 지형은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에 천정배 박주선 의원 등 호남 신당파가 결합하면서 더민주와 국민의당으로 양분되는 양상이다.

특히 양측 모두 지역에 출마할 후보군이 가시화하면서 박빙 승부가 빈번한 수도권에서는 야권이 참패할 것이라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단일화라는 것은 선거 막판에 가서 얘기할 문제"라며 선(先) 자강론을 내세워 외견상 야권 연대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것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뭐가 이뤄졌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의원 역시 더민주와의 연대는 없다는 완고한 입장을 밝히고 있어 총선이 다가올수록 연대가 야권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은 총선에서 내놓을 공약 작업도 구체화하고 있다.

본인 스스로 "경제민주화의 길을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경제민주화를 최대 화두로 제시할 전망이다.

경제민주화 공약을 담당할 별도 기구를 구성할 것이라는 관측도 높다.

김 위원장은 '더많은 민주주의'도 총선의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민주주의가 오히려 후퇴했다는 당내 주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서, 현정부를 향한 고강도 공세를 예고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