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의원 공천 못받을 듯, 도종환·한범덕 차출설 제기

'시집 강매'로 물의를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이 중징계를 받으면서 충북의 총선 판도가 흔들리게 됐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의 당원자격정지 6개월 결정에 따라 노 의원의 충북도당위원장 자격이 박탈됐고, 충북도당은 총선을 2개월여 앞두고 졸지에 '사공을 잃은 배' 신세가 됐다.

이번 중징계가 국회의원 신분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노 의원이 더민주 공천을 받을 수 없는 처지가 되면서 청주 흥덕을 선거구는 이미 '무주공산'이 됐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오는 26일 회의를 열고 도당위원장 공백에 따른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총선 국면에 맞춰 도당을 어떻게 끌고나갈지부터가 걱정이다.

변재일·오제세 의원 중 1명이 위원장 직무대행을 하겠지만 둘 다 자신의 선거운동에 주력해야 할 상황이어서 공백이 메워지기 어려운 상태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

노 의원이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됐지만 새누리당이 '시집 강매' 논란을 더 이상 거론하지 않을지는 미지수다.

더민주 도당 관계자는 "노 의원이 타격을 받을 대로 받은 상태여서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이 다수 출마한 것 아니겠느냐"며 "갑질 논란이 총선 때 수면 아래로 가라앉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 의원의 시집 강매 파문으로 난 생채기가 더민주 소속 후보들에게 불리하게 작용, 도내 총선 판도에도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얘기다.

청주 흥덕을 선거구는 총선을 앞두고 뜨거운 각축장이 될 게 틀림없어 보인다.

새누리당에서는 신영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과 정윤숙 국회의원 등 6명이 출마했다.

이에 맞서 노 의원은 지난 12일 예비후보로 등록, 선거운동에 나섰지만 이번 중징계 처분으로 공천을 받기 어려워졌다.

윤리심판원이 내린 당원자격정지 6개월 결정에는 오는 4월 총선 때 공천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 내포돼 있다는 게 충북도당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더민주가 야권 성향의 청주 흥덕을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당 관계자는 "청주 상당 출마가 거론되던 도종환 의원이나 한범덕 전 청주시장을 흥덕을 예비후보로 차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장기 집권에 대한 유권자들의 거부감을 덜어내면서도 자신들의 텃밭인 청주 흥덕을을 내주지 않기 위한 더민주와 이곳을 번번이 빼앗겼던 새누리당의 치열한 힘겨 루기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