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지역구 경쟁자도 인재"…'인재등용' 당위성 주장
자신에 도전한 예비후보 최홍 거명하며 "입지전적 인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대 총선에 대비해 상향식 공천 원칙에 따라 추진하는 '인재등용론'에 대한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비판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최근 여의도로 귀환한 최경환 의원이 "당의 인재영입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데 이어 친박계 의원들이 잇따라 '험지 차출' '인재 재배치' 등 자신의 공천 방침에 대해 비판 발언을 쏟아내자 불쾌감을 표시하면서 '후퇴없는 전진'을 공언한 것으로, 향후 이를 둘러싼 논란 격화를 예고했다.

김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친박계 홍문종 의원이 한 라디오방송에서 안대희 전 대법관의 최고위원 지명을 비판한 데 대해 "민주 정당에서 비판은 있을 수 있는 이야기"라면서도 "그러나 정해진 일에 대해 자꾸 비판하는 게 당에 도움이 될지 하는 것을 중진 의원으로서 신중하게 생각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다시한번 말하건대 우리 당이 상향식 공천을 한다는 것은 오래전에 당론으로 정해졌다"며 "또 그전부터 당 대표인 제가 강력하게 얘기했기 때문에 그 말을 믿고 전국의 많은 훌륭한 인재들이 새누리당 소속으로 예비후보를 등록해서 뛰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특히 "그분들의 면면을 내가 모두 소개하지 못하는 점이 안타깝다"면서 자신의 지역구(부산 영도)에 대표적인 '인재등용'의 사례가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저의 선거구에 정말 '흑진주'의 대표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나에게 도전하고 있다"면서 "이름이 '최홍'인데, 당당하게 도전하고 있다"며 최홍 전 ING 자산운용 대표를 거명했다.

나아가 "그 사람은 영도의 판자촌에서 할머니의 손으로 키워지면서 어려운 생활을 했는데, 공부를 열심히 해서 서울대를 나오고 (미국)콜럼비아대에서 박사를 하고 금융계에 투신해 사장까지 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며 당내 총선 후보경선 경쟁자를 '홍보'하기까지 했다.

또 "언론인들이 게을러서 그런 사람들을 찾아 야당과 비견할 수 있는데 안 하고 있다"며 언론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김 대표는 친박계 의원들이 주장하는 '인재영입'에 대해서도 "좋은 인재들을 추천하면 내가 얼마든지 정리를 할 수 있다"면서 "그런데 의지를 가진 분들이 있어야지 (출마) 안 하려는 것을 억지로 설득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