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범야권 정치연합 필요…안철수 동참 기대"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0일 4·13 총선을 앞두고 민생안정과 정권교체를 위해 범야권 정치연합이 필요하다며 야권의 동참을 호소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 야권 지지자들은 한 목소리로 박근혜정권을 힘있게 견제하고 정권을 바꾸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오늘 저는 야당들에게 민생과 정권교체를 위한 정치연합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치러지는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로 절대 의석을 얻게 되는 게 아닐까 몹시 걱정하고 있다"며 "야권의 분열로 집권당의 압승과 장기집권을 허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총선 후보단일화에 맞춰진 야권연대는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승리공식도 되지 못할 것"이라며 "야권연대의 중심은 '민생살리기'여야 하고 철저히 국민을 위한 연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생살리기 야권공조로 얻은 신뢰로 정권교체 연합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총선승리를 위한 연대, 민생살리기 공조, 정권교체를 위한 정치연합 구상에 야권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그 출발점으로 가칭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겠다"며 "오늘 이후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국민회의 등 야권 제정당과 야권 지도자들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더민주 문재인 대표가 전날 공개적인 연대 논의를 제안한 것에 대해 "정의당은 총선 후보조정을 넘어 국민을 위한 야권연대가 될 수 있도록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야권연대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온 국민의당 창준위의 안철수 의원에 대해서도 "다원화된 정당 간 협력과 경쟁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지 않고서 양당체제를 넘어설 수 없다"며 "창당에 바쁘겠지만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적 열망 부응해 정치연합 구상에 동참해주시길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