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與 운영위 단독소집에 반발…회동 불참 통보
1월 임시국회 열흘째 '헛바퀴'…여야 대치 격화

정의화 국회의장은 18일 여야 원내지도부를 불러 쟁점법안 및 총선 선거구획정안의 1월 임시국회 처리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야당측의 불참으로 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

새누리당이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를 단독 소집해 이른바 '국회선진화법'으로 불리는 현행 국회법의 개정 절차를 진행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강력 반발하며 정 의장이 주선한 회동을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이처럼 여야 대치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지난 9일 소집된 이후 본회의는 물론 상임위조차 제대로 가동되지 못한 1월 임시국회의 공전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 의장이 주선한 이날 회동에는 애초 새누리당 원유철·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양당 김정훈·이목희 정책위의장, 조원진·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 대상이었으나 야당이 불참을 선언하자 원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만 참석한 채 비공개로 진행됐다.

약 1시간의 비공개 회동이 끝난 뒤 정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야당측이 오지 않기로 해서 내가 주선하려던 회동은 끝났다(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종걸 원내대표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의 운영위 단독 소집을 '도발행위'로 규정하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공개 회동을 하는 중에 이종걸 원내대표와 3차례나 통화하고 오시라고 했다"면서 "당면한 문제인 쟁점법안과 선거구획정을 빨리 (처리)하자고 했는데 안 와서 답답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운영위 단독 소집에 대해 "이미 지난주에 통보된 것인데 야당 의원과 보좌관이 단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다"면서 "또다른 꼼수가 있지 않나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야당측 불참에 따라 '반쪽'으로 진행된 회동에서는 의제였던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의 1월 임시국회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별달리 진전된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새누리당측은 정 의장에게 야권 분당 사태로 인한 국회 협상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쟁점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하는 한편 국회선진화법 무력화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현혜란 서혜림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