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8일 경제단체와 기업인 등이 주도하는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000만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시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미래창조과학부 등 여섯 개 부처의 업무보고를 받은 뒤 판교역광장에 마련된 서명장을 찾았다.

박 대통령은 서명한 뒤 “얼마나 답답하면 서명운동까지 벌이겠는가. 노동개혁법, 경제활성화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했는데도 안 돼서 너무 애가 탔는데 당사자인 여러분은 심정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힘을 보태주려고 참가하게 됐다”고 격려했다. 현직 대통령이 민간단체 서명운동에 동참한 적은 간혹 있지만 입법을 청원하는 서명운동에 직접 참가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비롯해 38개 경제단체는 이날 서울 대한상의회관에서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000만서명 운동본부 현판식을 열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19대 국회에서 경제활성화 법안이 통과가 안 돼 자동 폐기되는 건 막아야 한다”며 “국민의 뜻을 하나로 모은 서명 명부를 여야 지도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경제단체가 주도하는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000만 서명운동’에 동참한 것은 국회를 압박하기 위한 행보다. 그동안 국무회의, 수석비서관회의, 대(對)국민 담화 등에서 정치권을 향해 비판과 호소를 거듭해왔지만 이번엔 ‘장외 행동’에 나섰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전국 지방상공회의소와 대한노인회, 바른사회시민회의 등에서도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국민서명 운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대통령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경제활성화법, 노동개혁법, 테러방지법 등 민생법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재차 요청하는 차원에서 서명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서명운동과 관련, “오죽하면 국민이 나서겠는가. 이것은 국회가 그 역할을 제대로 못 하니까 국민이 나서서 바로잡으려고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아예 외면당하는 이런 절박한 상황까지 가지 않길 바라고, 부디 국민과 경제단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서 최대한 빨리 입법 문제를 도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도 19일 정부세종청사 총리 집무실에서 온라인으로 서명운동에 참여한다고 이날 총리실이 밝혔다.

장진모/김순신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