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박혜자·이개호, 탈당 시기 조절…박지원 "변화없어"
文사퇴시 탈당명분 사라져…'호남서 더민주 1위' 여론조사도 영향
安신당 '현역 의원과 공천은 별개' 방침에 '낙동강 오리알' 우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대표직을 사퇴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당을 떠날 것으로 예상됐던 호남 의원들이 탈당 시기를 조율하는 등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만약 문 대표가 사퇴하면 그동안 탈당 명분으로 내세운 "문 대표로는 총선에서 이길 수 없다"는 주장이 성립되지 않는데다 최근 더민주가 호남에서 안철수 신당에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도 이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추가 탈당이 예상되는 호남권 의원들이 당 잔류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당사자들은 "탈당 기류 자체가 변한 것은 아니다"고 언급해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17일 야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영록 박혜자 이개호 의원이 전날 만나 탈당 결정 시기를 좀 더 늦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김 의원과 이 의원은 이날 탈당할 가능성이 거론됐고 박 의원도 18일 탈당을 선언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들은 좀 더 시간을 갖고 탈당 시기를 결정하기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표 사퇴가 우리의 요구 사항이었다"면서 "문 대표가 사퇴한다면 주변의 많은 정치선배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의견을 조율하고 수렴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지 탈당 기류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못박았다.

이번 주 탈당 가능성이 거론됐던 이윤석 의원도 "문 대표가 사퇴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호남 민심이 변화를 보이는 것과 관련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의원들이 탈당 결심을 미룬 배경에는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호남의 더민주 지지율이 32%로 안철수 신당(30%)을 소폭 앞서는 등 호남 민심이 요동치기 때문이다.

또 안 의원 측이 '현역 의원과 공천은 별개'라는 입장까지 취하면서 자칫 탈당했다가 신당에도 합류 못 하고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전락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탈당한다는 생각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일부 의원들이 탈당 시기를 조율한다는 지적에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기들이 결정할 문제"라며 "나는 나간다.

상황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은 박 전 원내대표의 탈당을 막는 것이 다른 호남권 의원의 당 잔류 결정을 끌어내는 데 필요하다고 보고 박 전 원내대표 설득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실제 이날 박 전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빠른 시일에 만나자고 요청하는 등 박 전 원내대표 붙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