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15일 "더 본질적 혁신은 사람"이라며 대대적인 인적혁신을 예고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지난 1년 뼈를 깎는 혁신의 과정을 통해 시스템 공천제도를 만들었지만, 그것이 혁신의 전부는 아니다"라며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으려는 노력이 우리 당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영입된 외부인사들의 이름을 일일이 열거, "그동안 여러 좋은 분들이 우리 당에 입당했다"며 "새로운 인물들로 당이 달라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종인 전 의원의 선대위원장 발탁과 관련해선 "소득 불평등을 타파하고 우리 경제를 살릴 경제민주화의 상징인 김 박사를 사령탑으로 모셨다"며 "우리 당을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인재영입은 계속된다"며 "국민께서 더민주가 확 달라졌다고 평가할 만한 인재를 더많이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영입된 분들과 함께 우리 당을 새롭게 만들겠다"며 "그 힘으로 총선에서 승리하고 국민의 희망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대학생들도 '응팔 신드롬'…"정봉이형, 성대 선배셨군요"], [LG유플러스, 중국 네티즌 항의에 '쯔위폰' 광고 전격 철수], [올해 완성차 꼴찌는 누구?…후발 3사 '시장 쟁탈전'], ['쓱'했더니 인지도 쓱!…SSG닷컴 '쓱' 광고 탄생 비화], [달려드는 공룡에 '움찔'…'기어 VR', 만인의 장난감 될까]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