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잇달아 외교·안보 회동을 하고 북핵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한 만큼 한·중 공조에 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국방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를 연다고 14일 발표했다. 양국 국방부 국장급이 수석대표로 참석하는 이 회의는 1995년 시작돼 매년 중국과 한국에서 번갈아 열려왔다. 이번 회의에는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관요페이(關友飛) 중국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수석대표로 참석해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안보정세, 양국 간 국방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한·중이 군당국 차원에서 처음 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방부는 지난 6일 핵실험 직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창완취안(常萬全) 중국 국방부장 간 직통전화인 ‘핫라인’을 요청했으나 중국 측은 1주일째 호응하지 않고 있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에서 북핵에 대한 중국의 강경한 대응을 촉구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전날 “안보와 국익에 따라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그동안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반대하고 북한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의 ‘합당한 대응’을 강조해왔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중 간 북핵 논의가 본격화되는 것은 중국의 태도에 달렸다”고 말했다.

외교부도 중국을 설득하기 위한 실무 접촉에 나섰다.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를 만나 전날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협의 내용을 설명하고 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포함될 대북제재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이 UN 안보리 상임 이사국으로서 실효성 있는 대북제재를 마련하는 데 적극 동참할 것도 촉구했다.

한·미·일 3국은 전날 북한에 대해 과거와 차별화된 압박 외교를 펼치고,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하자고 합의했다. 3국은 16일 일본 도쿄에서 외교차관 회동을 한다.

3국 간 만남 이후 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은 19일 취임 이후 세 번째로 한국을 방문해 북핵 문제를 논의한다. 중국을 향한 한·미·일의 전방위 압박이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