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준국 "전방위 대북 압박"…성김 "무엇을 할지 생산적 토론"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응한 대북 추가 제재 등을 논의하기 위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이 13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시작됐다.

이날 회동에는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참석했다.

황 본부장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핵실험을 단행해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국제규범과 질서에 정면으로 도전했다"면서 "이제 과거와 다른 차원의 차별화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에 대해 집중적, 전방위적 압박외교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강력한 안보리 결의를 비롯한 제재조치와 다양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김 특별대표는 "북한의 핵실험을 심히 우려한다"면서 "오늘 회동에서 향후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생산적인 토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시카네 국장은 "어려운 시기에 (한미일이) 긴밀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 핵실험 1주일 만에 회동이 이뤄진 것은 우리의 강력한 단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과 핵개발이 결코 용인될 수 없다는 강력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발신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