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담화·회견] '진실한 사람' 질문에 박 대통령 "더 말할 필요 없어"
박근혜 대통령(사진)은 오는 4월 치러지는 20대 총선과 관련, '진실한 사람'의 진의를 묻는 질문에 "(진실한 사람이 누구인지)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다"며 직접적 언급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힌 뒤 "20대 국회는 19대 국회보다는 나아야 한다"는 단서를 붙였다.

그러면서 "사리사욕이나 당리당략을 버리고 오로지 국민을 보고 국가를 위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모여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20대 국회가 됐으면 한다"면서 기존에 언급한 '진실한 사람'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근 야당 분열과 관련해선 "정당 이합집산의 경우 진실한 마음에 하는지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국민과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이 20대 국회에 들어가야 한다는 뜻도 내비쳤다.

당청관계가 협력은 잘 되고 있지만 '수직적 협력관계'로 보인다는 비판이 있다는 질의에 대해서도 "그렇게 수평관계, 수직관계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당청이 국정목표를 공유하면서 당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적극 뒷받침해 실현되도록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선 공동으로 책임을 지는 게 당청관계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봉구의 교육라운지: '개천용'과 '금수저'의 바통터치], [로엔 삼킨 카카오, 네이버와 싸움판 키운다], ['총장직선제' 택한 부산대 교수들, 120만원씩 낸 사연은…], [달려드는 공룡에 '움찔'…'기어 VR', 만인의 장난감 될까], [신기술 무장 K7, '전륜 8단 변속기·크렐 오디오' 개발현장 가보니]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