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16년 과학기술 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16년 과학기술 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신년인사회 참석…창조경제 성과 강조
"바이오헬스ㆍIoT 등 유망산업 원천기술 확보 및 융합에 노력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절박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과 ICT를 기반으로 한 창조경제가 유일한 대안이자 미래의 성장동력"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16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세계적인 경기 침체는 장기화되고 있고 우리 주력산업은 일본의 엔저 공세와 중국의 기술 추격 사이에 끼어있는 소위 '신(新) 넛크래커'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우선 박 대통령은 "지난해 벤처기업이 3만개를 돌파하고 신규 벤처투자가 2조원에 이르는 등 벤처ㆍ창업생태계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다"면서 이번 정부 들어 전국 17곳에 만든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자리를 잡아가는 등 창조경제 정책의 성과를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바이오헬스,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ㆍ콘텐츠 등 유망 산업에서 우리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원천기술 확보와 서로 다른 기술 간 융합에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지역 전략산업 관련 핵심 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는 규제 프리존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민간의 영역 및 자율성 확대 및 지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역할로 "원천기술, 재난, 안보 분야와 같이 민간이 투자를 꺼려하거나 소홀히 할 수 있는 분야에 더 신경쓰고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원천기술 등 다년간 연구기간이 필요한 과제들의 경우 충분한 연구기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연구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최근 핀테크, 자율주행자동차 등 기존 산업과 기술의 융합이 강화되면서 소프트웨어 인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듯이 과학기술, ICT 인재를 필요로 하는 곳은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며 정부와 대학, 기업이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지난해 이 자리에서 말씀드렸던 은퇴 과학기술인들을 위한 '사이언스 빌리지'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경제, 우리가 만들어갑니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인사회에는 과학기술 및 정보방송통신 관련 연구기관과 단체, 학계, 언론계 등 주요 인사 7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강병철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