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교동계' 좌장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권노갑 상임고문(86)이 12일 탈당을 선언하고 "야당 부활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권노갑 더민주 탈당…"야당 부활에 힘 보탤 것"
권 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기자회견을 열고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고 60여년 정치 인생 처음으로 몸 담았던 당을 스스로 떠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연이은 선거 패배에도 책임질 줄 모르는 정당, 정권교체의 희망과 믿음을 주지 못한 정당으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확신과 양심 때문에 행동하는 것"이 "이제 제대로 된 야당을 부활시키고 정권교체를 성공시키기 위해 미력하나마 혼신의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평생을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하며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이끌어왔지만, 정작 우리 당의 민주화는 이루지 못했다"면서 "많은 분이 떠났고 이제 저도 떠나지만 미워서 떠나는 건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옥두 이훈평 남궁진 윤철상 박양수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인사 10여명도 이날 권 고문과 함께 탈당계를 제출했지만, 기자회견장에는 권 고문만 나와 대표로 입장을 발표했다.

권 고문은 탈당 후 곧바로 안철수 의원의 신당인 '국민의당'에 합류하는 대신 제3지대에서 신당 세력의 통합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