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원과 문제의식 일치…국민의당과 결합 가능성 보느라 지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권은희 의원은 11일 안철수 의원 측의 국민의당 합류를 선언했다.

권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탈당의 변과 국민의당 합류 배경을 밝혔다.

권 의원은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10조를 소개하면서 "대한민국 대다수 국민의 삶은 이 조항의 바깥에 서있다"며 "헌법 10조의 가치 실현 여부에 권은희의 새로운 길도 있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의원이 추진하는 국민회의를 두고 오락가락한 행보를 보인 것과 관련해 그는 "천 의원과 여러번 만났다.

신뢰하는 정치선배이고 처음 야권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신 분으로 문제의식도 일치했다"면서도 "통합이 빨리되기를 기대했지만 늦어졌고 지역 주민의 마음 속에는 이미 국민의당이 자리잡고 있었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천 의원과 국민의당의 결합 가능성을 지켜볼 시간이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지역 주민을 통해 (안철수 신당 합류를) 확신하게 됐지만 결심까지 과정이 있었다"며 결정이 지연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김한길·최재천 의원 등 측근 정치인의 의사가 반영됐느냐는 질문에는 "그분들에게 상의했다"고 털어놨다.

안 의원은 국민의 삶을 정확하게 이해하려 노력하지만 의사결정 과정에서 주변과의 소통이 부족하다고 장·단점을 평가했다.

천 의원은 풍부한 정치경험으로 호남 민심을 잘 읽지만 전국적으로 퍼뜨리지 못한 한계는 있다고 권 의원은 분석했다.

권 의원은 안철수 의원의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에 동행하기 위해 예정(오전 11시)보다 3분 일찍 기자회견을 시작해 10여분만에 서둘러 마쳤다.

권 의원은 지난해 말 가칭 국민회의 창당을 추진하는 천 의원과 두 차례 면담해 현역의원 1호로 국민회의 합류 가능성을 높였으나 탈당계만 제출하고 진로를 고심해왔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