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安창당' 맞불카드로 외부인사 영입 '올인'
'5호 영입' 오기형 운동권 출신 지적에 "중국·통상 전문가"
조기선대위 카드로 당안정화 시도…文측 "머지않아 구성"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전문가 영입과 조기 선대위 구성을 양대 축으로 놓고 대국민적 이미지 쇄신과 당의 내홍 최소화에 진력하고 있다.

4·13 총선을 앞두고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외부인사 영입은 전문가그룹에 초점을 맞춰 더민주의 좌편향 이미지를 극복하고 민생과 안보를 챙기는 정당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특히 안철수 의원이 '국민의당'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문 대표가 더민주로 국민적 시선을 돌리기 위해 쓸 수 있는 카드가 그나마 외부인사 영입이다.

문 대표가 시간 단위로 일정표를 짜고 영입에 사실상 '올인'하는 이유다.

이런 결과로 문 대표는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에 이어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 김선현 차의과대학교 교수에 이어 안 의원이 창준위 발족식을 개최한 10일 중국·통상 전문 법률가인 오기형 변호사를 영입했다.

과거 운동권이나 시민사회에 집중된 영입에 비해 경제, 외교, 통상 등 전문가 그룹 위주라는 것이 차이점이지만 김 교수가 위안부 할머니 그림 무단 사용 논란 등으로 스스로 영입인사 지위를 반납해 체면을 구겼다.

이날 영입한 오 변호사가 과거 학생운동을 벌이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까지 받은 전력 탓에 운동권 출신을 지양한다는 원칙에 어긋난 것 아니냐는 비판론도 있지만 문 대표 측은 "법조인의 길에 들어선 이후 중국과 통상 쪽에 일가견을 이룬 전문가여서 운동권 출신이라고 평가절하할 일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영입 인사들은 입당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이들의 전통적인 출마 경로인 비례대표는 문 대표가 지난달 모든 공천을 상향식으로 하겠다고 밝히면서 과거보다 문이 많이 좁아졌다.

더욱이 과거에는 비례대표 순번 20위 안에 들면 당선이 보장됐지만 '국민의당' 출현으로 야권표가 분산되면서 당선 안정권이 좁아질 전망이다.

문 대표는 조기 선대위 출범에도 상당한 공을 쏟고 있다.

조기 선대위는 당의 안정과 총선 체제 정비를 위한 당 내부용 성격이 강하다.

선대위에 전권을 넘기고 지도부가 2선으로 후퇴하는 조기 선대위 안은 "문 대표 얼굴만으로도 힘들지만, 문 대표 없이도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당내 여론을 수렴한 절충안으로 여겨진다.

문 대표 역시 스스로 힘으로 총선 돌파가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의 해법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문제는 문 대표가 지난달 23일 조기선대위 제안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20일 가까이 되도록 선대위 구성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다.

벌써부터 주류 내에서는 현 지도부 체제로 가자는 의견이 심심찮게 개진되는 등 이 문제가 빨리 해소되지 않는다면 또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조기선대위 구성이 늦어져 총선 전략의 밑그림을 짤 총선기획단, 공천을 담당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인선이 뒤로 미뤄지는 바람에 총선 일정에 차질을 빚는 것도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문 대표는 호남 민심을 아우르기 위해 호남특위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현재로선 호남 몫 외부 공동선대위원장 인선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9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광주 방문을 검토했지만 당내 의원들의 만류에다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판단 등에 따라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 측은 "문 대표가 조기선대위 구성을 위해서도 계속 사람을 만나고 있다"며 "오늘내일은 아니겠지만 머지 않은 시기에 구성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김동현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