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수소탄 실험 사실을 발표한 가운데 한·미 양국이 미국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배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7일 "이순진 합참의장과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어제 전화 통화를 하고 오후에는 직접 만나 회의하면서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한반도에 전개할 전략자산으로는 핵잠수함, B-52 장거리폭격기, F-22 스텔스 전투기 등이 꼽힌다.

국방부 관계자는 "아직 어떤 전략자산을 언제 전개하느냐와 같은 구체적인 문제에 관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양국은 작년 8월 북한의 지뢰·포격도발로 한반도 위기가 급격히 고조됐을 때도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검토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이 이번 핵실험을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3차 핵실험 때보다 위력이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볼 수 없고 본격적인 수소탄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번 실험에서 수소폭탄보다 기술 수준이 낮은 '증폭핵분열탄'을 사용했을 가능성과 관련해 국방부 관계자는 "증폭핵분열탄도 이번 핵실험보다는 규모가 훨씬 크다"며 "증폭핵분열탄 실험에 성공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