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일·러·EU·나토·유럽 등 북한 도발에 경고 메시지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EU 등 세계 각국은 6일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주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일제히 비난과 우려를 쏟아냈다.

서방 주요국은 물론 북한의 전통적 우방인 중국마저 고강도 비판 대열에 동참해 국제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이번 사태에 공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백악관은 이날 실험이 현지시간으로 심야에 이뤄졌음에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네드 프라이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현재로서는 수소탄 실험을 했다는 북한의 발표를 확인할 수 없지만, 우리는 어떠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도 규탄하며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지킬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처할 것"이라며 "우리는 지속적으로 우리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틀 일정으로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보도가 사실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중대한 위반이 된다"며 "이는 기탄없이 규탄해야 할 도발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해먼드 장관은 이날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영국과 중국 두 나라는 북한의 핵 실험이나 핵무기 획득에 강하게 반대하며 6자회담 재개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먼드 장관은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않은 채 "지금까지로서는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을 의심할 만한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현지시간으로 날이 밝자마자 성명을 내 "프랑스는 용납할 수 없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 행위를 규탄한다"며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독일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외교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반복된 핵 실험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자 전세계 비확산 체제에 대한 공격"이라면서 "(이번 사항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가장 강력한 어조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반복된 위반은 국제사회의 기본규범에 반하고 지역 및 국제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우리는 북한이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이제는 국제사회가 단호하고 분명하게 북한의 행동에 신속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독일 언론은 독일 외교부가 리시홍 독일 주재 북한 대사를 불러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은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 발표에 대해 유엔 결의 등 국제사회의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핵실험이 확인되면 이것은 핵무기의 생산과 실험을 금지한 국제 규약에 대한 중대한 침해며 아울러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모게리니 대표는 북한의 핵실험은 또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성명은 북한에 대해 불법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6자회담에 복귀해 국제사회와 신뢰할 수 있고 의미 있는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서방의 군사안보 동맹체인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도 북한의 도발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옌스 슈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 발표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며 국제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슈톨텐베르크 총장은 북한에 대해 기존의 핵무기와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폐기하고 비핵화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서방뿐만 아니라 북한과 혈맹으로 여겨졌던 중국도 정부 차원에서 강한 규탄 성명을 내놨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중국은 당연히 해야할 국제사회의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며 "강력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성명에서 "우리는 북한 측에 비핵화 조약을 지키고 사태를 악화시킬 어떤 행동도 멈출 것을 촉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비핵화 목표와 정반대로 가는 행동이며 북한 스스로에도 도움이 안 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통신의 견해가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통상 정부의 시각을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소폭탄 실험 소식에 "절대 용인할 수 없다. 강하게 비난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일본)의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면서 미국, 한국, 중국, 러시아 등 관련국과 협력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도 수소탄 실험 발표를 한 북한을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 발표와 관련 "(러시아 내) 지진 관측소를 비롯한 모든 측정기관의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발표가 확인되면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라"고 지시했다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가 밝혔다.

페스코프는 러시아가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는 북한 발표를 아주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마리야 자하로바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논평을 통해 "러시아는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발표를 주의 깊게 검토하고 기술적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다"면서 "실험 사실이 확인되면 이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향한 새로운 행보로 국제법 규정과 기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행동들은 그러잖아도 군사·정치적 대결 잠재력이 상당히 높은 한반도의 정세를 악화시킬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연방회의(상원) 국제문제위원회 위원장 콘스탄틴 코사체프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위반이자 러시아의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고 비판했다.

인도 외교부의 비카스 스와루프 대변인은 성명에서 "북한이 또다시 국제적 의무를 위반한 데 대해 깊이 우려한다"며 "북한이 지역 평화와 안정에 악영향을 줄 이같은 행위를 하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호주 역시 줄리 비숍 외무장관 명의의 성명을 내 "호주는 북한 정권의 도발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가능한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며 비판 대열에 동참했다.

라시나 제르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사무총장은 "이번 행동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며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을 발효시켜 모든 핵실험을 금지할 수 있게 국제사회에 보내는 마지막 경고음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호소했다.

유엔 안보리는 6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핵실험에 관한 긴급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한다.

(특파원 종합·서울=연합뉴스)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