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5일 정의화 국회의장을 강력 비판했다. 정 의장이 '선거구 획정과 경제법안 연계 불가'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청와대는 "선거법과 민생법안을 연계해달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는데 정 의장이 폄훼·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전날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이병기 비서실장 등을 만나 "경제법안과 선거구 획정 문제는 완전한 별개의 문제다. 두 사안을 연계해서 처리하는 것은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전날 박 대통령이 4대개혁 등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한 데 대해 정 의장이 "화합이 우선"이라며 우회적 거부의 뜻을 밝히며 미묘한 기류가 흐른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는 올해 경제의 어려움과 청년 고용절벽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이 더 시급하고, 국민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 더욱 중요하다고 얘기해왔다"며 "이 때문에 선거법에 앞서 이들 법안이 처리되는 게 옳다는 입장을 밝혀왔고, 의장에게 법안처리 협조를 요청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직권상정 우선순위는 국회의 밥그릇 문제로 볼 수 있는 선거법이 아니라 경제활성화, 노동개혁, 테러방지 등 민생법안이 돼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인식. 특히 한 청와대 고위 참모는 "정 의장이 의장직을 활용해 이미지 정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한층 높였다.

[면세점도 온라인 매출 '쑥쑥'…신규 서울 면세점은?], [식품업계 CEO들 "내수 위기상황…해외서 '사즉생(死卽生)'"], [이재용 부회장, 시무식 대신 계열사로 달려간 까닭은], ['반갑잖은 새해' 구직자 67% "내 나이, 취업 적정연령 넘겼다"], [‘2만원’에 제주도 갈 수 있는 이유는?]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