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찬회동 갖고 선거구 합의 종용…"내일까지 합의해야"

정의화 국회의장은 4일 여의도 에서 새누리당 김무성·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오찬회동을 갖고 제20대 총선 선거구 획정 지연 사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선거구가 모두 무효가 된 현재 상황을 '국가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여야 지도부가 조속히 합의안을 도출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획정위에 제시한 지역구 246석 안(案)과 과거 여야가 잠정 합의했던 253석 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5일까지 합의해달라고 여야 두 대표에게 종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대표는 정 의장의 이 같은 요구를 자당 지도부와 공유하고 해법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 의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8일 (선거구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하려면 내일 정도까지는 선거구 획정 기준이 합의돼야 6~7일에 뭐가 되지 않겠느냐고 여야 대표에 말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또 "개인적으론 253안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해도 그것을 주장하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오늘 246안과 253안 둘 다 이야기했는데 결과를 보자"고 말했다.

앞서 정 의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 김대년 위원장으로부터 획정위 내부 상황에 대해 보고받았다.

정 의장은 "가능하면 오늘 내일이라도 다시 회의를 소집해서 나에게 역으로 부탁할 게 있으면 하는 식으로 풀어가자고 김 위원장에게 얘기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지난 1일 0시를 기해 현행 의석수 비율(지역구의원 246석·비례대표 54석)을 유지하는 선거구 획정 기준을 획정위에 제시했다.

하지만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2일 전체회의에서 획정위원간 의견이 맞서 획정안을 마련하는데 실패했고, 다음 회의 일정도 잡지 못한 채 회의를 마쳤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현혜란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