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위한 새누리당의 공천룰 논의가 결국 해를 넘겨 이어가게 됐다. 공천룰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공천제도특별위원회는 3일 회의에서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했지만 주요 쟁점에서 계파 간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 난항이 예상된다.

가장 큰 난제는 여론조사에서 국민과 당원의 반영 비율이다. 특위는 지난해 12월30일 회의에서 8시간 동안 마라톤협상을 벌였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특위 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은 “현행대로 국민과 당원을 50 대 50으로 유지하자는 논리와 일반 국민 비율을 상향 조정하자는 논리가 팽팽히 맞서 결론을 맺지 못했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현행 당헌 당규대로 50 대 50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비박(비박근혜)계는 일반 국민 비중을 7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가산점이 주어지는 정치신인의 범위도 논쟁의 여지가 크다. 친박계는 총선에 한 번도 출마하지 않은 인사는 정치신인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기준에 따르면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장관 출신 인사를 비롯해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청와대 참모 출신 인사들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조윤선 전 의원은 18대 국회의원(비례대표)이자 현 정부에서 여성가족부 장관까지 지냈지만 정치신인이자 여성에 해당해 10~20%의 가점을 받게 된다. 이들은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지역과 서울 강남 출마를 준비 중이다. 여당 관계자는 31일 “영남지역은 경선이 치열하다 보니 몇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며 “가산점 여부는 경선 결과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심번호를 도입하는 여론조사도 또다시 뇌관으로 떠올랐다. 당초 특위에서 이번 총선에서는 도입하지 않는 것으로 잠정적 결론을 내렸지만 김 대표가 강한 도입의지를 보이고 있어서다. 김 대표는 최근 통신사 관계자들과 만나 “기술적으로, 시간적으로 이번 총선에서 충분히 가능하다는 답을 얻었다”며 법적 보완장치를 마련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대구 동구을에 출마를 선언한 이재만 전 동구청장이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연령을 조작하려 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안심번호제 도입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