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당국회담 결렬 이후 정체된 남북관계 모멘텀 여부 주목

우리 정부가 북한 김양건(73)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의 사망에 조의를 표한 것은 제1차 차관급 당국회담 결렬 이후 정체상태인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30일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북측에 전달된 전통문을 통해 "8월 남북고위당국자 접촉에서 함께 의미 있는 합의를 이끌어 낸 김양건 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북측 주요 인사의 사망과 관련해 조의를 표명한 것은 2007년 백남순 외무상 사망 때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조의를 표명한 이후 8년 만이다.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숨졌을 때도 우리 정부가 담화문을 발표해 북한 주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지만, 김 위원장 사망에 대한 공식적인 조의 표명으로 보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정부의 이번 조의 표명은 김 비서가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에 걸쳐 남북 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2003년 북한 대남라인의 핵심인 김용순 노동당 비서가 숨졌을 때도 정세현 당시 통일부 장관은 한 세미나에서 개인적으로 조의를 표명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2005년 북한의 연형묵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사망했을 때와 2006년 임동옥 통일전선부 제1부부장이 숨졌을 때도 장관급 회담 북측 수석대표였던 권호웅 내각참사에게 통일부 장관 명의의 전통문을 보내 조의를 표했다.

북한의 대남정책을 총괄해온 김 비서의 사망으로 남북대화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이번 조의 표명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일종의 '장례정치'로 활용하는 측면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 남북관계는 지난 11~12일 개성에서 열린 제1차 차관급 당국회담이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현안을 놓고 양측이 현격한 시각차를 보이며 결렬된 이후 정체된 상황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