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전문가 잃은 큰 손실…탁월한 외교통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북한 김양건(73)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의 사망에 조의를 표했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김 비서의 사망은 우리 모두 남북관계 전문가를 잃은 큰 손실"이라며 "깊은 애도를 표하며 영면을 빈다"고 말했다.

문화관광부 장관 재임 당시인 2000년 6ㆍ15 남북정상회담 때 고(故) 김대중 대통령을 수행해 방북했던 박 의원은, 카운터파트였던 김 비서와 회동을 통해 분단 반세기 만에 남북 정상이 만나는 역사의 물꼬를 틀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김 비서와 저는 수차례 만나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해 많은 대화를 했다"며 "김 비서는 제가 만나본 북측 인사 중 가장 탁월한 대남 전문가였고 외교통이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온후한 인격, 중후한 외모, 그리고 인간적인 성품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 저와 솔직한 대화를 많이 했던 분"이라며 "그동안 김 비서께서 비교적 소상하게 북측 사정도 설명해줬던 기억이 새롭다"고 말했다.

기억에 남는 만남으로는 2009년 김대중 대통령 서거 당시 북측 조문단의 서울 방문을 꼽았다.

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문단이 서울에 도착한 첫날 저녁, 김 비서를 초청해 저녁식사를 함께했다"며 "제가 김 비서에게 이명박 대통령을 꼭 만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설득했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실제로 김 비서는 만찬 이튿날인 2009년 8월 22일 현인택 당시 통일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메시지를 소지하고 있으며 청와대 예방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박 의원은 "결국 이명박 대통령과 조문단이 청와대에서 만나 웃으며 악수하기는 했지만, 그 이후로 북한과 손을 잡아주지 않아 남북관계가 이렇게 됐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저는 김 비서가 생전에 꿈꾸었던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북측에서도 그의 유지를 받들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