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차관 모두 비(非)교육 전공 학자 출신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2일부터 인사혁신처에 제출할 기초자료 확보를 시작으로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인사혁신처는 23일 오전 10시까지 직계가족의 재산 현황 등 청문회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총선 출마 장관들의 공직사퇴 시한이 내년 1월14일인 점을 고려할 때 되도록 빨리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해 청문회가 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총선 출마를 계획하고 있어 이 후보자가 되도록 빨리 청문회를 통과해야 장관 공백 사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 후보자는 촉박한 시일을 고려해 22일에는 외부 노출 없이 온종일 직계가족의 재산 상황 등 기본 자료를 챙기는데 전념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는 23일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그동안 교육부는 주로 서울 대학로에 있던 국립국제교육원 사무실을 청문회 준비 장소로 써왔으나 국제교육원이 최근 분당으로 이전하면서 서울 여의도에 사무실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육부 안팎에서는 장관과 차관 모두 학자 출신으로 채워진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것도 장관 후보자는 공학자, 차관은 경제학자로 모두 비(非) 교육분야 전공이다.

이 후보자는 1976년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 버클리)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영 교육부 차관 역시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지내다 지난 10월 중순 차관으로 발탁됐다.

물론 이들은 모두 대학에서 여러 보직을 맡은 적이 있다.

그러나 교육부의 업무 특성상 다양한 이해기관 간 갈등 조정 역할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행정경험이 없는 이들이 당장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누리과정 예산 문제 등 국민적 관심이 쏠려 있는 복잡한 현안을 풀어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서는 교육부과 국사편찬위원회가 늦어도 이달 말까지 교과서 편찬기준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개각과 맞물리면서 편찬기준 발표가 해를 넘길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세종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