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국민저항체제 제안에 공감…탈당파 자연스럽게 모일 것"

신당 '국민회의' 창당을 추진 중인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18일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공천에 탈락해서 오거나 오로지 자기 생존을 위해 (국민회의에) 오는 분들은 같이 할 수 없다"며 '이삭줍기'식 인물 영입은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당의 비전, 가치 등이 선명하게 잘 만들어져야 될 것이고, 그 비전을 같이하는 사람들이라면 널리 모으되 참신한 사람들의 주도권이 관철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새정치연합의 주도세력이라고 할 수 있는 친노(친노무현), 86(80년대 학번, 60년대생) 세력은 이제 국민에게 짐이 되고 있다"며 "그런 주도세력을 신당을 통해 교체해야만 야권이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 함께 할 것이냐'는 질문에 안 의원이 박근혜 정부의 독단과 폭주를 저지하는 '통합적 국민저항체제'를 제안했다고 소개한 뒤 "크게 공감한다.

통합적 국민저항 체제를 만든다는 목표를 공유해 간다면 큰 틀에서 개혁의 방향이나 노선에 차이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긍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자신과 안 의원을 포함해 새정치연합을 탈당한 현역의원 6명의 회동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약속은 잡지 않았지만 언제든지 모일 수 있다.

자연스럽게 모여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