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왜곡 주장 유감…北, 우리 노력에 호응해야"

북한은 15일 지난 11~12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제1차 차관급 남북 당국회담의 결렬에 대해 또다시 남측에 책임을 떠넘기며 비난 공세를 이어갔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남조선당국의 동족대결정책과 음모책동으로 북남당국회담은 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했으며 북남관계의 전도는 더욱 암담해졌다"며 "남조선당국은 북남대화를 파탄시키고 관계개선의 기회를 날려보낸 책임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우리는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분위기 조성을 강조하면서 금강산관광 재개와 흩어진 가족·친척 문제를 해결하며 교류사업도 활성화해나갈 것을 제기했다"며 "그러나 남측이 북남관계 개선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잡다한 문제를 잔뜩 들고나와 인위적 난관과 장애를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또 "남측이 '핵 문제'를 대화탁에 올려놓으려다 우리의 즉시적 된 타격을 받고 철회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면서 "남측은 당국회담 격에 어울리지 않는 시시껄렁한 문제를 나열하면서 금강산관광재개 문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다"고 억지를 썼다.

이어 "우리는 회담 날짜를 연장해가면서까지 설득도 하고 아량도 보였지만 남측은 금강산관광재개는 절대로 합의할 수 없다고 나자빠짐으로써 끝끝내 회담을 결렬로 몰아넣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측이 회담 결과를 일방적으로 왜곡하여 주장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은 우리 측에 회담 결과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기보다 8·25 합의 정신에 따라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관계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호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한은 당국회담 결렬 직후부터 각종 매체를 동원해 남측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지만 우리 정부 당국자는 "남북의 관심사를 포괄적으로 해결해나가자는 입장에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북한이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 우선 합의해야 한다는 경직된 입장을 고수해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