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공식체제 존중하는 게 선당후사이자 민주주의 출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9일 혁신과 통합의 방법론과 관련, "대립과 분열을 부추기는 방식은 정답이 아니다"라며 "탈당과 분당, 혁신의 무력화는 어떤 명분에도 불구하고 정답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모두가 혁신과 통합을 얘기하지만 의견이 분분하다"며 "이런 때일 수록 원칙에 입각해 단순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민주적 절차가 존중돼야 한다"며 "누구나 자유로이 자기 주장을 할수 있지만 한번 결정하면 따라야 한다.

당의 공식 체제를 존중하는 것이 선당후사의 정신이며 민주주의 출발"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주의는 우리가 새누리당과 다른 가장 결정적 차이로, 저는 60년 전통의 민주정당인 우리 당의 저력을 믿는다"며 "우리 당에 많은 기대를 갖고있는 국민과 당원을 믿는다.

그 믿음을 갖고 어려울수록 흔들리지 않고 원칙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누구나 인정할 오답부터 걸러내야 한다"며 "누구나 인정한 기준에서 시작해야 한다.

당원과 국민의 뜻은 더 혁신·단합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라는 것으로, 우리의 선택과 결단은 오직 국민과 당원의 뜻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총선까지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

어려움이 있다고 마냥 손놓고 있을 수 없다"며 "총선체제도 정비하고 당 혁신도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이 어려움을 헤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당무위, 내주 중앙위 일정을 거론, "총선체제를 정비하기 위해 당헌당규를 보완하고 안철수 전 대표가 제안한 혁신안을 당헌당규에 반영해 혁신의 더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