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피해 농어민 지원 등을 위해 1조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조성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새누리당 일각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실상 야당이 주장한 무역이익공유제 도입을 받아들여 정부 재정과 기업에 부담을 주게 됐다는 것이다.

1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한·중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난달 30일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에게 “앞으로 FTA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한다. 야당과의 협상을 위해 1조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점을 언급하며 “FTA를 할 때마다 이렇게 재정을 축내다가는 큰일 날 것 같다”며 “이런 식이라면 FTA 안 하는 게 낫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앞둔 박근혜 대통령의 체면을 위해 졸속으로 협상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재계 등의 비판은 당연한 지적”이라면서도 “야당이 그걸 하지 않으면 (비준안을) 통과시키지 않겠다고 하는 상황에서 시간은 촉박한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전날 한·중 FTA 비준안 처리와 관련해 “여당이 빚졌다”고 말한 데 대해 “상대방이 낸 정책과 법안을 받아주는 게 상대에 대한 혜택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