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 '통합·화합' 유훈 남기고 떠났는데…'조문정국' 끝!…새누리 "민생법 처리" vs 새정치 "경제민주화" 충돌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정쟁을 자제하기로 한 조문 정국이 26일 영결식과 함께 마무리됐다. 조문 정국으로 마련됐던 냉각기가 끝나면서 정치권에 치열한 정쟁이 재개될 전망이다.

영결식이 열린 이날 여야는 김 전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남긴 ‘통합과 화합’의 가치를 한목소리로 강조했지만 방향은 달랐다. 유의동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대한민국의 큰 별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맞아 여야가 손을 맞잡고 개방과 활력, 대화와 협력, 신뢰의 국회, ‘통합과 화합’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고인의 바람처럼 분열과 불통이 치유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함께 노력할 것을 호소한다”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의 유지는 여야가 서로를 공격하는 근거로 활용됐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이 떠나고 여야는 한목소리로 고인의 의회주의 정신을 기렸지만 현재의 국회 상황을 비롯해 진정한 의회가 살아있는지 반성이 앞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이 1994년 중국을 방문했을 때 세계화를 강조했다고 언급한 뒤 “고인이 말씀하신 지구적 경쟁시대에 탈락하고 말 것이라는 경각심을 마음에 새겨야 할 때”라며 “새정치연합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협조가 여당을 위한 게 아니라 국익을 위한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새정치연합은 조문 정국 이후 대정부 투쟁을 강도 높게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고인이 밝힌 역사의 새벽이 다시 암흑이 되고 있다”며 “고인의 뜻을 받들어 역사 바로세우기는 자유롭고 정의로운 역사교육으로, 금융실명제는 경제민주화로, 하나회 해체는 친박특권집단 해체로 이어가겠다”고 말해 정부를 정조준했다.

조문 정국이 마무리되면서 잠시 휴지기를 가졌던 여야의 내부 갈등도 재개될 전망이다. 여권은 공천룰을 둘러싼 친박계와 비박계 간 신경전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관계자는 “다음달 15일이면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고, 총선 석 달 전에는 공천 작업이 본격화돼야 하는 만큼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며 “공천 특별기구 논의가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부’를 둘러싼 내홍이 확대될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소속 호남권 의원 19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하고 ‘문·안·박 연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일각에서는 호남권 의원 3~4명이 탈당을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현역 하위 20% 물갈이를 위한 평가작업이 진행되는 것과 맞물려 당 내홍이 깊어지면 일부 인사들이 ‘천정배 신당’에 합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범주류로 분류되는 초·재선 인사 50여명은 27일 안철수 전 대표의 문·안·박 연대 수용을 호소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