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해소사업 발굴해 내년 예산 반영…내주께 당정회의"
"4대강 지천 정비 사업은 아니다" 확대 해석 경계


정부와 새누리당은 내년 봄까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뭄 극복을 위해 지난 정부에서 4대강 사업으로 확보한 용수를 활용키로 3일 방침을 정했다.

당정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 브리핑에서 "사상 최악의 가뭄을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면서 "우선 내년 봄 용수확보 등 기존 대책 예산이 적시 적소에 집행되도록 지원하고, 내년 예산에도 예산이 충실히 반영되도록 긴밀하게 협조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지금 당장 물이 담겨 있는 데가 4대강 댐이나 보(洑)이기 때문에 여기에 담겨 있는 용수를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당정간에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정부에서 가뭄 해소를 위한 사업을 발굴해서 이번 정기국회 예산에 편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내년 봄 가뭄을 대비해서는 도수로 사업을 해야 하는데 어디서 얼마만큼 해야 할 것인지, 예산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정부에 파악해서 보고하라고 했다"면서 "이르면 다음 주라도 당정협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됐던 4대강 사업은 야권을 중심으로 한 비판으로 인해 지천 연결과 같은 추가 사업이 미진한 상태지만 이번 가뭄을 계기로 활성화될지 주목된다.

그러나 김 정책위의장은 "4대강 지천 정비 차원이라기보다는 가뭄 해소 차원에서의 접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무성 대표도 "4대강 사업을 발전시키기로 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이 특단의 가뭄 대책을 세우라고 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면서 "지류·지천과 보를 연결하는 것을 더욱 적극적으로 하라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