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회담때는 현안 관련 日입장 말하고 한국 측의 대응촉구"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2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때 최근 미·중간 갈등 현안으로 부상한 남중국해 문제를 거론한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2일자로 홈페이지에 실은 정상회담 설명 자료에서 "남중국해의 현상에 대해 아베 총리가 제기했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양국 정상과 소수의 핵심 참모들만 참석한 단독 정상회담에 이어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때 아베 총리가 남중국해 문제를 거론했다고 소개했다.

일본 외무성은 또 단독 정상회담때의 논의 내용에 대해 "양국 정상은 일한 간의 현안에 대해 솔직하게 논의했다"며 "아베 총리는 현안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말하고, 한국 측의 대응을 요구했다"고 적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 명예훼손 건으로 기소돼 1심 판결을 앞두고 있는 산케이 신문 기자 문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문제를 이유로 한 한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등에 대해 아베 총리가 자신의 입장 및 요구 사항을 언급했음을 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 외무성은 또 확대 정상회담 내용에서 "양국 정상은 일한 간의 의사 소통을 모색하는 노력에 의해 양국 관계가 조금씩 전진하고 있음을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이런 평가는 한국 측 발표에는 없었다.

또 일본 외무성은 회담 소요시간에 대해 단독 정상회담은 약 1시간, 확대 정상회담은 약 45분으로 각각 소개하며 총 1시간 45분 간의 회담이었다고 밝혔다.

한국 언론에 보도된 '1시간 40분'보다 조금 길게 잡은 것이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