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일 청와대에서 기념촬영한 뒤 정상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일 청와대에서 기념촬영한 뒤 정상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기에 타결하기 위해 양국 간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밝혔다. 양국 정상은 또 과거사 문제와 별개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등 경제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 수석은 정상회담 뒤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하는 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조기에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도 일본 기자들과 만나 “국교 정상화 50주년임을 염두에 두면서 될 수 있는 대로 조기 타결을 목표로 (위안부 문제) 교섭을 가속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위안부 문제의 ‘연내 해결’이 중요하다고 일본 측에 요구했다. 그러나 두 정상은 구체적 시기를 못박지는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협상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첫발’을 뗀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국이 TPP 참여 결정을 내릴 경우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서의 협력관계를 TPP에서도 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한국의 TPP 참여 검토 동향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두 정상은 한·중·일 FTA,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아시아 경제통합뿐만 아니라 TPP에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또 LNG 1, 2위 수입국인 일본과 한국이 협력을 강화해 판매자 위주의 계약 관행을 개선하고 수급 위기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장진모/전예진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