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새누리당은 충남·북을 비롯해 경북 북부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는 가을 가뭄을 해결하기 위해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의 저수지에 저장된 물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중단된 4대강 사업 중 지류·지천 정비 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14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하고 가뭄 해결을 위한 4대강 용수 활용 방안, 노후 상수도시설 보강, 피해 지역 농민 지원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과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 정부 담당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유 장관은 “올해 강수량은 평년 대비 62% 수준에 불과하고, 특히 충청 서부지역은 평년의 50% 수준”이라며 “충남 보령댐은 고갈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태원 의원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현재 4대강(의 저수시설에)에 저장돼 있는 물을 장기 가뭄대책에 전혀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빠른 시간 안에 4대강 물을 농업용수 등으로 활용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물 부족이 심한) 충남 보령댐과 연결된 8개 시·군의 노후 상수도시설 보수 비용을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만 추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지원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고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