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획정안을 두고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12일 전체회의를 열고 지역 선거구 수 등 선거구획정안을 논의했지만 위원들 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획정위는 국회 제출 법정시한인 13일 한 번 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막판 합의 가능성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획정위 관계자는 “내일 회의는 획정안 채택 불발에 따른 성명서 채택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원유철 새누리당·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를 불러 선거구 획정 기준을 조속히 합의해 금명간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이병석 정치개혁특위 위원장과 여야 정개특위 간사도 참석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원 원내대표는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지역구 의원은 260명, 비례대표 의원은 40명(현재 54명)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2000만 유권자 시대에 1000만의 사표가 발생하는 건 국민 주권주의의 파탄”이라고 맞섰다.

선거구 획정을 두고 지역 간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국회 안팎에서는 영·호남, 충청권 등 권역별 의원들의 만남이 잦아지고 있다. 이 위원장과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등 새누리당 내 대구·경북(TK) 지역 의원 10여명은 이날 조찬 회동을 하고 경북 지역 선거구 감소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오후에는 새누리당 충청 지역 의원들이 간담회를 하고 충청권 의석수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새정치연합의 전북·전남 지역 의원들은 지난 2일 문재인 대표를 찾아가 호남 지역 의석수 축소에 대한 당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