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공표되면 황우여 해임건의안 즉각 제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12일 "만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공표되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즉각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세대의 다양성과 민족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필사즉생의 각오로 투쟁하겠다"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국정화를 주장하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논리에 따른다면 현행 검인정 교과서들은 '친북 좌익 카르텔'이 전면적으로 작용한 결과물로, 국가시스템적으로 반국가적 중대사건"이라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국민 앞에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전반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거듭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뒤틀린 과거를 바로잡으려는 국제사회의 조류에 역행하는 박근혜정부의 반역사, 반민주적 망동을 지켜보며 무거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정부여당은 국정현안이 산적하고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국면에서 국정파탄이라는 구덩이를 파놓고 야당을 포획할 사냥감으로 여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강행하려는 교과서 개정작업은 국정교과서가 아니라 '박정 교과서'"라며 "대통령의 눈과 귀를 어지럽히며 농간을 부리는 문고리 국사학자의 부추김을 받아 박 대통령에 의해 추진되고 내용과 형식이 정해지는 '박정 교과서'"라고 규정했다.

또한 "교과서 국정화는 (이명박정부가 추진했던)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 사업의 박근혜판으로, 이 전 대통령이 환경을 오염시켰다면 박 대통령은 정신을 오염시키고 있다"며 "친일변명, 독재미화 내용만 합격시키는 '답정너'('답은 정해져있고 넌 대답만 하면 돼'라는 뜻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 교과서"라고 주장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쿠데타는 민주시민이 아니라 편협하고 순종적인 신민(臣民)을 양성하겠다는 대국민 사기이자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이고 졸속적 국정화 시도는 엉터리 반쪽 교과서를 양산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