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회의에 예정에 없던 대책회의·최고위원회의 '맞불'
황우여 해임건의안 '만지작'…고시중지 가처분 등 법적대응도
국정조사·장외투쟁·예산안 연계는 추후 검토


새정치민주연합은 11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카드를 꺼내들고 당밖의 진보진영 시민사회와 연대투쟁에 나서는 등 전면전을 선언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정화 추진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당정협의를 개최하자 긴급 원내대책회의와 예정에 없던 최고위원회의까지 소집하는 등 온종일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긴박하게 움직였다.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대표가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국정화 고시를 발표하면 즉시 황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정부가 국정화하려는 역사 교과서를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로 규정하고 문 대표 등 지도부의 청와대·광화문 1인 시위를 추진하는 한편 예산안 심사과정에서도 국정화 관련 예산은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종걸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이날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 등 당 인사와 진보 성향의 역사학과 교수들, 시민단체인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 관계자가 모여 세부 대응 전략을 짰다.

구체적으로 고시가 이뤄지기 전에 교육부 장관이 교과서 발행 형태를 고시로 정할 수 있게 하는 초중등교육법 29조에 대한 개정안을 제출하고 행정부 고시 중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했다.

또 ▲역사·교육단체와 연석회의 결성 ▲'새누리당과 교육부에 의해 친북용공으로 조작된' 필자들의 명예훼손 소송시 법률지원 ▲교육부가 국정감사 기간 제출한 자료들에 대한 사실왜곡 증거보전신청 등을 추진키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20일 이상인 행정예고 기간 '의견 10만건 접수운동' 등 당 차원의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시민사회와 연계한 촛불집회 개최, 카드뉴스 등 다양한 홍보물 제작 등을 통해 대국민 여론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민사회 인사들은 "국회를 멈출 수도 있다는 각오로 싸워달라"며 새정치연합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안병우 교수는 국정화 시도를 "독립운동을 경시하고 친일파 문제를 덮는 반민족적 역사관"이라고 비판했다.

이신철 교수는 "우리가 2001년 일본에 역사교과서가 왜곡됐다고 했을 때 일본이 '한국은 국정교과서라서 국가가 마음대로 고친다'고 비아냥거렸다"며 "그런 이야기를 또 들어야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문재인 대표는 서울 성산동 성미산 마을극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정부가 경제살리기는 '나 몰라'라 하고 국정교과서 문제로 이념전쟁을 벌이는 것은 정말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낡은 진보 청산'에 대한 구상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시대의 흐름을 역류시켜 수구로의 회귀를 꿈꾸는 그 어떤 세력과 음모에도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국정조사 실시, 장외투쟁 돌입, 예산안과 연계 문제 등은 추후 상황을 보면서 단계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긴급 최고위에 국조 실시를 제안했지만 최종 결론을 내리진 못했다.

다만 국조를 실시할 경우 과거 교학사 교과서나 유신시대의 국정교과서도 조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원칙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성명을 내고 "사태의 엄중함을 생각할 때 소속 정당과 정파를 떠나 취지에 공감하는 모든 세력이 '수구기득권세력의 역사독점에 반대하는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하자"며 국정화 문제에서만큼은 새정치연합과 협력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