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번호 활용 국민공천제’를 둘러싼 청와대·친박근혜(친박)계와 비박근혜(비박) 간 충돌의 본질은 20대 총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친박-비박 모두 사활이 걸려 있는 만큼 물러설 수 없다는 것이다. 내년 4월 예정된 총선 이후 박 대통령의 임기는 1년 반가량 남게 된다. 과거 정부의 예를 보면 정국 주도권이 당으로 기울게 되는 시점이다.

친박계는 박근혜 정부의 개혁 완수와 국정 장악력을 놓지 않기 위해 총선에서 최대한 공천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 임기 후반의 국정 운영을 지원하고 레임덕을 차단하기 위해선 국회에서 친박계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최근 친박계가 총선을 앞두고 당권을 접수하는 시나리오가 가동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돌았다. 청와대 정무특보를 맡고 있는 윤상현 의원의 ‘친박 대선후보론’은 결국 ‘김무성 대선 후보 불가론’으로 읽히면서 파장이 일었다.

비박계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친박계가 거부하는 것은 서울 강남벨트와 대구·경북 등 새누리당 텃밭 지역을 중심으로 친박 성향 인사들을 전략 공천해야 한다는 속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김 대표는 국민이 공천에 참여하는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생명을 걸었다”고 할 정도로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김 대표 스스로도 계파 갈등으로 인해 두 번이나 공천에서 탈락했던 상처가 있는 만큼 청와대와 친박의 입김이 배제되는 방식의 경선 룰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다는 것이 측근들의 전언이다.

하지만 친박계에서는 김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주장이 자신의 대선 행보를 위한 디딤돌이라는 시각이 많다. 한 친박계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를 하게 되면 현역 의원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되면 물갈이가 쉽지 않다”며 “김 대표가 차기 대선을 위한 당내 입지를 다지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