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불출석, 靑 비서진 증인채택 미합의로 여야 대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21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국정감사'가 증인채택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 끝에 파행했다.

이날 국감은 여야가 메르스 사태에 대한 집중질의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등을 대상으로 별도 개최한 국감으로, 야당은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함께 최원영 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 김진수 청와대 비서관 등의 출석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최 전 수석과 김 비서관의 경우 여당의 반대로 결국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 17일 증인채택이 합의된 문 전 장관까지 불출석하자 야당 의원들은 더는 회의를 진행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정치연합 간사인 김성주 의원은 "메르스 사태 이후 대통령은 사과 한마디 없었고,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았다"면서 "진상을 밝히고자 퇴직한 청와대 수석을 부르겠다는 것인데, 여당이 반대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 관계자들의 증인 채택에 합의할 때까지, 이 국정조사를 끝내지 않겠다"면서 정회를 요청했다.

이목희 의원도 "국감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청와대 전·현직 관계자들이 증인으로 나오는 것이 필수"라고 했고, 안철수 의원도 "이런 상황에서 국감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 간사인 이명수 의원은 "여야간 합의가 안됐다면, 안된 상태에서라도 제대로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문 전 장관도 일정이 안맞았다고 하는데 (제 시간에) 합의를 못 본 우리의 책임도 있는 것"이라며 회의 속개를 요청했다.

김제식 의원 역시 "아직 청와대 비서진을 상대로 국감이 진행된 바가 없다고 한다"며 "이대로 회의를 계속하고,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는 진행하면서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간 대치가 팽팽히 이어지자 김춘진 위원장은 "문 전 장관의 불출석 문제와 증인채택 합의를 위해 감사를 중지한다"며 정회를 선포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