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이 공무원에게 인신공격성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공무원 노동조합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동조합은 17일 성명서를 내고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일부 국회의원이 입에 담기도 민망한 수준의 막말을 했다”며 “공무원 노조는 국회의원의 기본 자질과 인격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공무원 노조는 지난 14~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재부 국감에서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이 ‘기재부는 한국 경제를 망친 주범’ ‘한국 경제가 엉망이면 기재부 관료부터 해고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같은 당 박영선 의원이 ‘(기재부 국세청 공무원은) 전부 재벌 장학생’이라고 발언한 것 등을 문제 삼았다.

공무원 노조는 “국회의원들의 행태는 면책 특권을 악용해 공무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사실상의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재부 공무원 모두는 경제 발전과 국민 행복을 위한다는 일념으로 야근을 일상으로 삼고 주말을 반납하며 일하고 있다”며 “격려는커녕 사기를 바닥까지 떨어뜨리는 행태가 국민의 대표라는 국회의원이 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공무원 노조는 또 국회의원들을 ‘C급 정치인’ ‘함량 미달’이라는 표현으로 강하게 비판했다. 공무원 노조는 “정당한 비판이 아니라 부당한 인신공격을 통해 이득을 얻고 지역주민에게 이름을 알리려는 C급 정치인들의 얄팍한 술책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수조원대 적자로 경영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17일 성명서를 내고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 행태를 강하게 비난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대우조선이 어려워진 사태를 놓고 국정감사에서 벌어진 여야의 공방에는 회사 정상화나 20만 대우조선인의 생존권에 대한 고민과 대책이 없다”며 “총선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이용하려 한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획재정위원회 야당 측 간사인 윤호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열린 한국은행에 대한 국감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공무원 노조의 성명을 비난하고 관련자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김주완/도병욱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