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의 노동개혁 대타협 정신에 따라 각계각층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청년일자리 펀드를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청년일자리 펀드 조성의 아이디어를 제시했으며, 솔선수범 차원에서 본인 월급의 일정액을 펀드에 제1호로 기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며 "박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노사정 대타협으로 이뤄진 노동개혁을 위한 고통분담에 뜻을 같이 모았다"고 밝혔다.

안 수석은 "청년들이 일자리 기회를 더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일자리 펀드' 혹은 '청년 희망 펀드' 같은 이름의 펀드를 만들 것"이라며 "펀드 조성을 계기로 사회 지도층을 중심으로 각계 각층의 참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년 일자리 펀드는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조성하는 형태가 아니라 사회 각계 각층이 자발적으로 기부금을 내서 참여하는 사회적 펀드 형태로 조성, 운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펀드는 청년 취업이나 창업을 늘리기 위해 맞춤형 교육이나 시범사업 등 각종 사회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재원을 지원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회 지도층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박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들이 먼저 펀드의 재원 조성에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펀드재원 기여 방안과 관련, "월급의 일정 금액을 펀드에 내는 기부 형태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이 1호 기부자가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되지 않겠는가"라고 답변했다.

['QS세계대학평가' 서울대, 日대학 제쳤지만 中대학에 뒤졌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출품작들 대거 한국에 온다] [연구년 탈락에 "박용성이 배후"라는 중대 교수들] [포털·새누리, 국감 앞두고 '뉴스 편향성' 전초전] [투썸플레이스, 커피 프랜차이즈 매출 '2위'로]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