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비판에 또 응수…혁신위 적극 지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4일 "혁신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이런 혁신들을 더 해나가자'고 방향을 제시해줘야지, 그저 흔든다면 혁신위가 아무리 노력한들 혁신의 효과에 한계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당 혁신위원회가 이날 "혁신은 실패했다"는 안철수 전 대표의 주장을 '분열 조장'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혁신위에 힘을 실어주면서 가세한 셈이다.

문 대표는 전날에도 "혁신의 벽돌이라도 하나씩 놓겠다는 마음으로 함께 해야 한다"고 안 전 대표에게 응수한 바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의 과정에서 우리 당 의원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함께 할 때 진정한 혁신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의원님들이 마음을 좀 모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우리 당에 부족하다고 느끼는 점이 있다면, 당의 구성원들이 당을 위해 한마음으로 헌신해주고 함께 하는 게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 활동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당내에서 아주 높은 지지를 받으며 혁신이 실천되는 일은 없다"면서 "혁신위가 아주 열심히 해주고 있다"고 전폭적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위원들이 노력하고 있는 건 공천을 비롯해 여러 제도에서 일체의 기득권을 내려놓도록 하는 제도혁신으로, 제도의 혁신만으로 혁신이 다 이루지지는 않는다"며 소속 의원들의 단합을 강조했다.

문 대표는 전략 공천과 관련, 우세 지역보다는 경쟁력이 부족한 지역에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현역 물갈이에 대해선 "투명하고 공정하게 경선이 이뤄진다면 경선 과정에서 패배하는 현역도 있을테고, 정치개혁이나 발전을 위해 양보하는 분들도 있을테니 국민이 기대하는 정도의 물갈이는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전망을 조심스레 해본다"고 말했다.

신당론에 대해선 "야권으로선 내년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가 절체절명의 과제로, 호남이 우리 정치에서 도태되는 것을 멈추고 호남의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라도 야권이 단합해야 한다"며 "신당은 야권을 분열시켜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어렵게 만드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천정배 의원, 정동영 전 의원과 함께 하겠다는 자신의 발언과 관련, "저뿐만 아니라 우리 당에서는 두 분과 함께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게 일반적 분위기로, 저도 그런 자세를 갖고 있다"며 "두 분이 그런 의사가 있다면 구체적 방안에 대해 언제든지 만나서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전주연합뉴스) 송수경 김동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