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軍, 임진강서 도하훈련 > 경기 파주 파평면 임진강변에서 2일 열린 1군단 도하훈련에서 K-200 장갑차가 연막탄을 터뜨리며 강을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 軍, 임진강서 도하훈련 > 경기 파주 파평면 임진강변에서 2일 열린 1군단 도하훈련에서 K-200 장갑차가 연막탄을 터뜨리며 강을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기 직전 북한은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 공동보도문에서 밝힌 ‘유감’ 표명을 ‘사과가 아니다’고 했다. 또 목함지뢰 도발 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고 했다.

북한 최고 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이날 정책국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은 어렵게 마련된 북남관계 개선 분위기에 저촉되는 언행을 삼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합의한 공동보도문의 유감 표명을 북측의 ‘사과’로 보는 게 남측의 ‘아전인수격 해석’이라고 주장했다.

국방위는 “공동보도문 발표 이후 남조선에서는 관계 개선의 분위기를 어지럽히는 언행들이 계속되고 있다”며 “현 상황을 방치하면 북남관계는 기필코 대결의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국방위는 “박 대통령이 (북측의) 지뢰 도발과 포탄 발사로 이번 위기가 생겼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이번에 조성된 위험천만한 위기의 주범이 마치 우리인 듯한 여론을 계속 확신시키는 온당치 못한 처사부터 일소해야 한다”고 했다.

국방위는 “‘유감’이란 ‘그렇게 당해서 안됐습니다’하는 식의 표현에 불과하다”며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마치 북측의 사과를 받아낸 것처럼 여론을 몰고 가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감 표명’은 사실상 ‘문병을 한 셈’”이라며 “남조선 당국이 유감이라는 문구를 북조선식 사과로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것은 조선 글자의 뜻과 단어의 개념 자체도 모르는 무지의 산물”이라고 했다.

북한의 이 같은 태도에 대해 남북이 대화국면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을 다시 대결 국면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무회의에서 “어렵게 이뤄낸 이번 합의를 잘 지킨다면 (남북 간) 긴장의 악순환을 끊고 한반도 통일을 향한 협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북한이 도발을 다시 부인하면서 남북 합의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은 북·중관계가 악화하고 있는 반면 한·중관계가 가까워진 것에 대한 불만을 내비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공동보도문에 지뢰 도발에 대한 (북측의) 유감 표명과 관련된 문항이 들어가 있다는 게 정답”이라며 “지금은 (북한이) 합의문에 대해 일희일비 왈가왈부할 상황이 아니고, 남북이 함께 합의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준수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