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당국회담, 내달 중 개최 가능성…정부 "성급한 판단"

정부 당국자는 26일 "내달 10일 이전에는 이산가족 상봉 준비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합의된 일정은 최대한 준수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내달 상순(上旬·1∼10일) 안에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고 이산가족 상봉 일정을 확정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앞서 남북은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9월 초에 갖기로 합의했다.

상봉 자체는 추석(9월 26∼28일)을 넘겨 이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산가족 상봉은 통상 적십자 실무접촉부터 짧게는 보름, 길게는 한달 뒤 진행돼 왔다.

2009년과 2010년 이산가족 상봉은 각각 남북적십자회담과 적십자 실무접촉으로부터 한 달 간격을 두고 진행됐다.

지난해에는 적십자 실무접촉(2월 5일)과 이산가족 상봉일(2월 20∼25일)간 간격이 보름에 불과했지만, 우리 정부가 연초부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요구하고 북측이 한동안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던 진행과정을 감안하면 일반화하기 힘든 사례란 지적도 있다.

이에 정부 일각에서는 현실적으로 추석 이전에는 이산가족 상봉이 어렵고, 규모 역시 지난해 2월과 마찬가지로 남북 각 100명 내외가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전날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추석 전 상봉은 힘들고 규모도 대규모로 진행되긴 어렵다'는 취지의 설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와 대한적십자가 진행 중인 남한 이산가족 6만여명의 현황 파악 작업이 상봉 일정이나 대상자 선정 등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는 아직 명확히 정리된 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제70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6만여명의 남한 이산가족 명단을 북한 측에 일괄 전달할 것"이라며 "북한도 동참해 남북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한편 남북 고위당국자접촉에서 합의된 첫 번째 사항인 당국회담 개최 시기는 이르면 내달 중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통일부 측은 "성급한 판단"이라면서 "검토해 보고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hwang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