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논문표절 등 쟁점…25일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결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4일 오전 10시 개최한다.

인사 청문회에서는 공공의료, 원격의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후속대책 등 보건복지 현안에 대해 정 후보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검증의 초점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는 '원격 진료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취득한 바 있어 정부가 그간 논란 속에 추진해 온 원격의료에 대해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격 의료에 대해서는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가지고 있다.

여당은 정부와 마찬가지로 추진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야당에서는 원격 의료 도입이 의료영리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반대 입장이 강하다.

원격 의료에 대해서는 의사 단체들의 반발도 거세다.

작년 정부가 원격의료 사업 등을 강하게 밀어붙이자 대한의사협회 소속 의사들은 14년 만에 처음으로 집단휴진을 벌이기도 했다.

정 후보자는 의사 출신이기는 하지만 분당서울대병원장을 3번이나 역임했고 대한병원협회에서 병원정보관리이사·재무위원장, 기획이사 등을 맡기도 한 병원 경영인이다.

이에 따라 메르스 후속 대책에 대해 어떤 정책 구상을 갖고 있지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정 후보자가 병원경영인인 만큼 '포스트 메르스' 대책 중 하나로 거론되는 공공의료 강화에 적임이 아니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아울러 보건 분야와 달리 복지 분야에 대해서는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도 정후보자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이와 함께 ▲ 2007년 대한성형외과학회지에 기고한 논문이 제자의 논문과 유사하다는 표절 의혹 ▲ 분당서울대병원 원장 재직시 선택진료 수당으로 4억여원을 받았다는 지적 ▲ 분당서울대병원 원장 재직 당시 법인카드를 주말에 골프장 등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문제 제기 등 그동안 언론과 정치권에서 제기된 의혹도 청문회에서 다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정 후보자가 분당서울대병원장을 역임하면서 의료기술과 IT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보건의료 발전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일 정 후보자가 복지부 장관 내정자로 지명된 직후 새누리당은 "의료 분야의 전문가로, 앞으로 질병에 대한 예방과 대처에서 빈틈없이 능력을 발휘하고 국민의 복지 향상에 이바지해주기를 기대한다"는 논평을 낸 바 있다.

복지위는 이날 인사청문회를 연 뒤 25일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